2012년 5월 25일 금요일

광교 호반C1 블럭 아케이드 비정형 3차원 설계 엔지니어링



   광교 호반C1 블럭 아케이드는 최대 스팬 32.5m를 단층 Grid Shell 구조를  적용하여  3차원 기본 설계 엔지니어링을 완성하였다.  구조 및 형태 최적화 과정을 통해서 구조 물량을 최소화 시킬 수 있었고, 모든 부재들이 일정한 길이와 각도 범위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고 6-Way  Node 디테일이 구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위드웍스에서는 자유형상 그리드쉘구조를 완성하기 위해  몇년 전부터 해외 사례들을 연구하였고 , 국내 적용을 위해 3-Way, 4-Way, 5-Way, 6-Way  Tenon Joint 방식의 Node Connection 을 개발 하였다. 또한  다양한 비정형 곡면에 대한  재료, 구조, 곡면형태의 특성에  따라 비정형 Grid Shell 최적화 시킬 수 있는 설계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갖추게 되었다.

 국내에는 아리수 홍보관 육각 돔, 여의도 한투 파빌리언대구 River Culture Pavilion등에  독자적으로 개발한 Tenon Joint에 의한 연결부 Node Connection을 적용하여 비정형 그리드 쉘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비정형 그리드쉘의 디자인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은 내부와 외부공간의 자유형상을 그대로 느낄 수 있고 구조체의 중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디지털 설계 및 제작 기술력과 더불어 더욱더 발전 할 것으로 생각한다.   

[구조 그리드]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