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2일 토요일

Millennium Park Chicago


 천년 공원
Chicago Millennium Park 

by Simon Shim, Withworks 미국 지사장
sshim@withworks.kr

1999년 Skidmore, Owings & Merrill (SOM)에  구조 엔지니어로 입사하며 시작한 첫 프로젝트는 시카고 다운타운 Michigan Avenue와 Columbus Dr 사이에 위치한 천년 공원 Millennium Park이다.

시카고의 건축은 1800대 말 대 화재이 후 새롭게 정비되고 건설되어왔다. 1900대 부터, 건설 자재 콘크리트, 철골의 발전에 힘입어, 1900대 중순부터 고층 건물이 지어져 왔고, 현재에 이르러 High-rise하면 떠오르는  철골 구조물 Willis Tower, John Hancock Tower가  떠오르게 된다.

건축 설계, 시공 기술의 발전은 1990년대 소형 Computer의 출현으로 CAD가 설계 사무소에서 널리 이용되었으며, 건축 설계, 엔지리어링 발전에 큰 연료가 되었다. 이러한 때에 시카고 다운타운 중심가에 위치한 Railroad Yard의 Urban Planning을 토대로 개발이 시작된 것이다.

시카고의 다운타운을 자세히 보면 특이한 점이있다. 모든 도로가 두 Levels로 형성이 되어있다. 아래층은 Train, Truck이 이용을하고, 위의 사진에서 보이듯 윗층은 보행자, 일반 차량들이 이용을하게하여, 서로 혼잡과 간섭을 피하는 체재로 만들어졌다. 

현재 위치한 천년 공원은 Railroad Yard, 도시 철도의 정착역으로 이용되던 장소였다. 위로 건물을 짓고, 그 위에 공원을 조성한 것이다.   Master Planning을 맡은  SOM은 건축, 엔지리어링총괄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어느 시점에서 여러 기부자들의 힘을 얻어, Frank O, Gehry (Gehry Partners)가 Jay Pritzker Pavilion과 Trellis 을 건축 설계하게 되었다.

Frank Gehry는 스페인 Bibao에 위치한 구겐하임 박물관의 건축 설계로 전세계에 유명세를 얻었다. SOM의 구조팀은 구겐하임 프로젝트로 Frank Gehry와 인연을 맺어왔었다. SOM 구조 팀, Bill Baker SOM 구조 파트너, Ahmad Abdelaraq  현 삼성 건설 전무, Simon Shim 등등 Engineering service를 제공했다.

Gehry의 건축 철학이 천년 공원에 강력하게 반영이 되었는데, 이런 기형학적 특이함과 복잡성은 건축 설계, 엔지리어링, 시공에 큰 도전이 되었고, 그로인해 기술발전을 이루어 냈다.

Gehry가 설계한 Pritzker Pavilion 야외 음악당은, 철골 콘크리트로 설계 시공되었고, 음악당 지붕과 전면부에 나무 형상의 Band Shell 구조체를 세워,  시각적 관심을 끌어드리는 Focal point를 만들어냈다. 나무 숲속에서 음악을 즐기는 공간이라하겠다. 

Great Lawn에서 위로 Trellis 300 feet x 600 feet를 가로지르는 아치 형태의 철골 파이프 (직경 12" ~ 20" ) 구조체를 얻져, Lighting and Speaker를 매달아 Pavilion으로 시야을 만들어냈다.



밀레니엄 파크 Site Plan 

Trellis 구조 설계 개요 

Trellis structure on Concrete parking Garage over Railroad Yard 

Jay Pritzker Pavilion 정면 



천년 공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대다수는 Cloud Gate 에서 시간을 즐긴다. Seam이 없이 Stainless Bean 형태의 조형물은 인도 태생 영국인 조각가 Sir Anish Kapoor  작품이다. 기형학적 형태 때문에 The Bea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The Bean은 168개의 스테인레스 철판 용접으로 만들어졌고, 최고의 외장 처리가 되어 절취선이 보이지 않는다. 크기는 33ft x 66 ft x 42ft이며, 무게만해서 110 톤이 나간다. 



총 14개의 Banshell 구조체는 철골로 만들어졌다. 수직재는 W12, 수평재는 HSS8x8 그리고 가새 Bracing 은 WT6을 이용해 볼트 접합으로 시공이 되었다. 구조체의 오피 Clad는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들어져 구조체에 부쳐졌는데, Withworks 파트너 Zahner사의 특허 Prefabricated  ZEPPS을 이용해 시공되었다.      




지난 시카고 방문시 천년 공원을 들러보며 지난 SOM 시절을 스케치 그리며 회상해 보았다.

by Simon Shim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