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27일 금요일

“비정형 외피시스템의 BIM 기반 가상 시공모델 개발” 연구 프로젝트 참여(주관: 교육과학기술부)

 그 동안 비정형 프로젝트의 설계 및 시공과정의 참여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비정형 외피시스템의 BIM기반 가상시공 모델 개발창원대학교 건축공학과(류한국교수)와 공동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앞으로 3년간 연구가 진행되며 비정형 디자인의 합리적인 구축을 위한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비정형 디자인 형태 유형(FLAT, 1방향 곡률, 2방향 곡률), 구조유형(철근콘크리트 구조, 철골 구조 등), 재료 및 패턴(금속, 목재, FRP, PC 등)에 따른 다양한 가상 시공모델을 구축하고 시공성, 경제성 등을 평가하여 비정형 설계 및 시공을 위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게 된다.

 우선 비정형 프로젝트의 시공 사례 조사를 위해 1차 현장 답사를 하였다.


1. 인천 도시축전 기념관
    2시공이 끝난 이후  처음으로 다녀왔다.  현재 문화관광부에서 운영을 하고 있었고 전시회를 준비하고 있어 내부로는 들어갈 수가 없었다.  주변의 건물들이 완성되면서 센트럴 파크와 포스코 사옥등과 함께 잘 조화를 이루고 있었고 건물 외관을 구경중인 몇몇 외국인 관광객도  보였다.  콘크리트 면처리 한 부분도 생각보다 빗물이  타지 않았고 깨끗했다.    도시축전을 위해 임시로 만들어 놓은 안내판은  철거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가장 좋은 VIEW에서 건물을 가리고 있었다.
 








•Video by 연합뉴스




2. 송도 포스코건설 사옥

  송도 포스코 건설 사옥은 39층 트윈 타워로 센트럴 파크역과 공원을 앞에 두고 있어 포스코 건설이 송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듯 했다.  건설사 사옥답게 시공 품질은 좋았으며, 로비는 좀  썰렁한 분위기였지만 안내 데스크 뒤에 설치된   디지털 미디어 아트월은 인상적이였다.

 
 


디지털 미디어 아트월


로비 SPG 디테일


익스팬션 조인트 부분_SPG입면

•관련기사 바로가기(by 아시아 경제)




3.  뚝섬 전망 콤플렉스((위치:  뚝섬 한강시민공원) 

  서울시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3월에 개관한  뚝섬 전망콤플렉스는 지상 5~12m 높이에 길이 240m, 폭 6~19m 규모로  실내 총면적이 1931㎡로 약 700명의 관람객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으며, 전망대와 옥외 데크전시장, 공연무대, 레스토랑, 기프트숍,카페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 까망천사 참조)
 2호선지하철을 타고 지나가면 일단 독특한 형태와  비정형 디자인 때문에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물로, 주요 구조는 철골구조이고, 외피는 금속쉬트 돌출이음으로 마감 되었다. 그리고 내부마감은 천장부분은 익스팬디드 메탈, 벽체는 익스팬디드 메탈과 금속쉬트위 도장처리로 마감되어 있다. 

  공기, 공사비의 영향이였는지 비정형 시공에 대한 품질은 다소 낮았으며,  특히 이음부위에 대한 마감 처리 미숙으로 지오메트리에 대한 정확한 시공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   비정형 시공을 위해서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얼마나 검토하고 준비되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게 한다.  내부 미디어 아트를 위한  비정형 벽체, 목재 벤치는 NC가공으로 제작 되어 시공품질이 좋았고  사람들의 관심도 높았다.  













이음부처리_디테일 미비


미디어 아트월


미디어 아트월 _지오메트리 컨트롤


스틸 커튼월





• Architect: ATELIER 17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