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 16일 월요일

WITHWORKS   NEWSLETTER
 ISSUE 03 / 2015.3.14        
The ARC (4대강 대표 물문화관), 설계: Asymptote+이가, 시공: 대림산업
  The ARC(4대강 대표 물문화관)은  2012년 9월에 준공된 건물로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활용하여 완성된 건축물중 하나이다. 7개월 내에 공사가 완공되기 위해서는 비정형 외장철골이 완성되기 이전에 외장재인 ETFE 제작이 선행되어져야  했고 정확한 외장철골의 제작 및 시공이 이루어져야 가능한 일이었다.  비정형 철골의 X,Y,Z 좌표 시공오차가 5MM이내에서 이루어져야 선 제작된 ETFE를 시공할 수 있지만,  기존 제작 및 시공방법으로는 그 기간 내에 구현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다. 또한 세계 물포럼이 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무조건 공기는 지켜져야 했다.    

  따라서 시공품질과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서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에 의한 엔지니어링과 정확형 비정형 3차원 형상제어를 위한 공법 적용이 필수적이었다. 위드웍스는  북경 올림픽 경기장의 철골제작  방법을 응용하여, 국내 최초로 ' CNC Built Up Twisted Tube System' 을   적용하였다.  ETFE를 시공한 마크막스 사의 독일 수퍼바이저도 현장에서 놀랄 정도로 정밀하게 3차원 좌표가 제어 되었으며, 한 장의 ETFE 외장재도  다시 제작되거나 현장에서 실측해서 발주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3월에 지상부 골조공사를 시작하여 7개월의 짧은 기간에 완성될 수 있었던 가장 큰 배경은 설계 단계에서 부터 시공품질, 공기를 고려하여 완벽한 설계 엔지니어링 이 이루어졌으며, 시공단계에서는 CNC 가공 및 DIGITAL FABRICATION을 통한 시공이 되도록 하였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