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25일 토요일

ZAK WORLD OF FACADE NEW YORK, November 21, 2019

위드웍스의 성진 사장의 세계화 발걸음이 시작되다.

뉴욕 자크 컨퍼러스

 By 사이몬 , 위드웍스 뉴욕 지사장, 구조 기술사  


2019 11 21, 뉴욕 맨하튼 다운타운에 위치한 Conrad 호텔에서 건축 외장계의 세계적인 자크 파사드 컨퍼러스가 열렸다.   세계 도시를 월드 투어하 ,  세계적인 설계, 제작 업체들과 건축인들이 뉴욕 한자리에 모여 혁신적인 접근과 디자털 혁신을 통한 건축 외장 설계를 주제로 지난 설계 시공된 사례와 개발한 설계 기법, 제작 기술을 발표하는 자리다. 말그대로, 자웅을 뽑내는 자리인 것이다. 650명이상의 관련자들이 하루 동안 다녀간, 보기 힘든 성공적인 행사였다.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를 몸에 받고 있는 BIG 회사 Kai-Uwe Bergmann 사장의 Formgiving: Giving form to future,  고층 건물 설계로 유명한 SOM, Gensler, Diller Scofidio + Renfro, Morphosis, FXCollaborative, Studio Gang, Rafel Vinoly Architects, SHoP architects, ODA, Pei Cobb Freed & Partners , 건축 회사, 파사드 외장 설계, 시공 회사들에서   60명의 연사들이 발표를 하였다.


60명의 연사들 중에  뉴욕에선 익숙하지 않은  회사 전문가 이름이 있었다.   다름아닌 한국의 비정형 파사드 전문 회사 WITHWORKS 성진 사장이다오후 Session 3: Track 3에서 비정형 구조체 위한 패러메트릭 설계과 디지틀 제작, 시공을 주제로  WITHWORKS 소개를 시작으로, 지난 수년 동안  개발해온 시스템 소개, 제작 설계를 통해 시공한 사례를 발표하였다. 위드웍스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들은  세계적인 건축가들의 프로젝트들이 많다그중에는  ASMPTOTE, KPF, GRIMSHAW, SNOHETTA, MVDRV, MORPHOSIS, OMA의이 있다.   명실 상부, 많은 프로젝트를 있었던 이유는 위드웍스의 땀을 흘린 기술 계발의 노력이라 하겠다.

 초기 건축 외장 설계 전문업체 위드웍스로 기술을 계발만이 살아 남을 있는 유일한 방법을 김성진 사장은, 방문하는 모든 건물의 외장 디테일을 유심 관찰하며, 의문을 제기하고 , 해결 방안을  고민해왔다. 이렇게 정형 구조가 흔하지 않은 2000 초반부터 관심과 집중의 노력으로 한걸음씩 내딘 발걸음이 2019 11 세계의 심장 맨하튼으로 위드웍스를 이끌어 오게 되었다.

 최근 정형 건축시장의 한계와 고도의 경쟁 상황 속에서, 위드웍스 성진 사장은 일찍부터 비정형구조 설계를 위한 디지털 설계 기법을 이용, 다양한 시도와 돌파구를 준비를 해왔다. 하지만 좁은 비정형 시장에서 건축 설계 용역만으로만  지금까지 성장해온 위드웍스를 계속적으로 성장시키는데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다. 새로운 비지니스 모덱로 돌파구가 필요 했던 것이다.

비정형 건물의 설계 제작을 보면, 많은 정밀 설계, 제작, 시공 기술이 필요하다. 어느 하나만 한다고 고품질의 외장 상품을 만들어 수가 없다. 총체적인 설계, 제작, 시공 과정의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고, 설계자, 제작자, 시공자들의 고도의 협업이 필요한 사업이다.  정밀 기술과, 제작업체의 협업을 위해서 제작, 시공업체를 찾아 나서기 시작했다. 지난 반세기  한국의 자동차와 선박 업체들의 기술력은 세계적 수준이다. 그들의 건축 시장 비정형 소개와, 이해, 설득을 통해, 업체들과 WiSYS 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다.  WiSYS 회사는 위드웍스 (Withworks) 중심으로, 유창(Youchang), Mijie 협력 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Figure 1. Withworks Projects




Figure 2. Sungjin Kim and Min Young Lee

위드웍스 부스에 방문해 주신 분을 위해 CNC T Bar, Smart Node Sample 한국에서 가지고 왔다.

Figure 3. Simon Shim, Kai-Uwe, Jake Shim, In Heo
       
한국 마켓에서도 친숙한 BIG 건축 회사 Kai-Uwe 간단한 미래 사업예기를 나누었다.


위드웍스 BIG


Figure 4. ZAK Conference View

 세계화 길도 발걸음에시작한다
하이, 시드니, 시카고, 뉴욕에서의 ZAK  컨퍼런스에 참여, 글로벌화레 발작 다가서다.


Figure 5. Withworks and GENX

위드웍스 발걸음에 관심을 온몸에 받았다. 세계화 진출을 위한 협력업체와의 만남ZAK 컨퍼런스의 주목적이다


댓글 없음: